기획-‘문화유산 국민신탁’ 지역 문화재 보존 해법 될까 1. 국민과 함께하는 문화유산 국민신탁 2.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잇다-① 3.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잇다-② 4.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 지키고 이어가다 지역의 국보, 유적지, 사적지..
<수산1번지 통영수산과학관이 외면받는 이유는?> 1. 바다의 땅 통영수산과학관, 혁신이 필요하다 2. 사라져가는 고래를 기억‧기록하는 장생포고래박물관 3. 해양의 모든 것, 국립해양박물관 4. 제주도 해녀를 기억하고, 제주해양동물을 교육하다 울산 남구..
대한민국 문화도시 통영의 청사진이 시민들에게 공개됐다. 올해는 문화도시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해로 통영이 가진 문화의 원형을 전형으로 정제, 예술을 기반으로 지역 경제와 공동체를 연결하는 지속가능한 구조를 구축한다. ‘예술의 가치를 더하다. 크리에이티..
한국 치자나무의 아버지 이성만 대표. “모두가 국산 치자나무를 포기할 때, 국산 치자나무를 지키자는 사명감 하나로 살았다” 쨍쨍한 태양 아래, 산새가 지저귀고 바다가 넘실거리는 산양읍 함박마을의 어느 높은 언덕. 이곳에서 치자나무 열매들이..
통영시지속가능발전교육재단(이사장 천영기, 이하 통영RCE)은 지난 29일 마동마을회관에서 국립공원공단 한려해상국립공원 동부사무소, 척포낚시연합회와 지역의 낚시로 인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낚시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통..
라인도이치 바이젠 맥주의 아버지 손무성 대표와 랄프 대표. 화창한 하늘, 넘실거리는 통영 바다가 보이는 미수동의 어느 펍(간단한 음식과 맥주를 주로 판매하는 곳). 은은한 조명과 잔잔한 음악이 흐르는 펍의 옆에는 거대한 맥주 양조장이 있다. 이곳의 이름은 라인도..
언제나 시민의 목숨을 구할 준비가 된 구동주 소방장.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오늘도 출동 준비 완료!” 화창한 날씨, 하하 호호 웃으며 거리를 거니는 많은 사람들. 하지만 같은 하늘 아래에 있다고 모두가 웃을 수 있을까? 적어도 죽림 119..
2022년 지방선거에서 만 35세의 나이로 거제시의회에 입성한 김선민 의원. 그는 고현·장평·수양동을 지역구로 두고, 현재까지 거제시의회에서 유일한 청년 의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지난 3년간 김 의원은 젊은 감각과 뚜렷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
통영시체육회는 22일 충무체육관에서 ‘제64회 경남도민체육대회 출정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천영기 통영시장, 배도수 통영시의회의장, 손승원 통영교육장을 비롯 관내 5개 교장, 통영시체육회 고문·자문위원, 임원진들이 참석, 의미를 ..
<수산1번지 통영수산과학관이 외면받는 이유는?> 1. 바다의 땅 통영수산과학관, 혁신이 필요하다 2. 사라져가는 고래를 기억‧기록하는 장생포고래박물관 3. 해양의 모든 것, 국립해양박물관 4. 제주도 해녀를 기억하고, 제주해양동물을 교육하다 통영수산과..
통영·거제·고성 로컬화를 지향하는 지역 대표 정론지 한산신문이 올해로 창간 35주년을 맞았다. 풀뿌리 언론으로 올해도 다채로운 사업과 프로그램들을 기획·운영해 지역사회의 공기(公器)로서 정론직필(正論直筆)의 고유적 책무를 다할 것..
서남해수어류양식수협(조합장 김성훈, 이하 서남해수협)이 수협중앙회의 ‘2024년 상호금융 경영종합평가’에서 경영대상을 수상, 모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서남해수어류양식수협(조합장 김성훈, 이하 서남해수협)이 수협중앙회의 ‘2024..
통영시는 ‘2025 연맹회장기 전국 남녀중고농구 통영대회’겸 ‘제33회 한중일 주니어종합경기대회 대표선발전’을 오는 30일부터 내달 9일까지 10일간 통영체육관, 충무체육관, 경상국립대학교해양과학대학체육관, 통영중학교 체육관에..
통영시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5년 청년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청년마을 만들기 사업은 청년들에게 일정 기간 지역에 머물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탐색과 일거리 실험, 지역사회와의 관계 맺기 등을 통해 청년들이 지역에 안정적..
제237회 통영시의회 임시회에서 김태균·김희자·김혜경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정책제안에 나섰다. 김태균 의원은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최일선에 있는 생활지원사 권리보장과 처우개선 시급’, 김희자 의원은 ‘청..
살아서는 투명하고 죽어서는 순백색을 띠는 물고기가 있다.사백어(死白漁), 죽을 사(死) 흰 백(白), 생과 사의 갈림길에서 확연히달라지는 생리 특성을 이름으로 표현했다. 시나브로 봄이 저물고 여름으로 넘어가는 날 사백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통영 말로 사백어를 ..
시민기자 김성수 이종훈 이충남 조현호 장용창 학생기자 벽방초교(교장 정일권) 김나윤 전태희 윤이수 유영초교(교장 구인회) 김신우 송윤경 신율 정서연 제석초교(교장 정정분) 김연희 서예진 정지은 강기량 사량초교(교장 정봉모) 차승환 한산초교(교장 윤부금) 곽지율 욕지초교..
장동주 연기어촌계장이 ‘2025년 수산업·어촌발전’ 유공자로 선정,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장동주 연기어촌계장이 ‘2025년 수산업·어촌발전’ 유공자로 선정,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을 수..
서피랑 자수작업실 ‘바늘그림’ 김희숙 대표는 “자수는 사람과 사람, 시간과 공간, 기억과 감정을 잇는 일이다. 자수로 앞으로의 삶도 꽃피우고 싶다”고 환하게 웃었다. ■ 40년 자수 인생, 자수 장인 바늘그림 김희숙 대표..
■ 통영바다를 잇는 청년 리더 ‘통영시청년어업인연합회’ 김신우 회장 통영시청년어업인연합회 김신우 회장은 “수산업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발맞춰 청년어업인의 역량도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