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문화유산 국민신탁’ 지역 문화재 보존 해법 될까 1. 국민과 함께하는 문화유산 국민신탁 2.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잇다-① 3.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잇다-② 4.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 지키고 이어가다 지역의 국보, 유적지, 사적지..
<수산1번지 통영수산과학관이 외면받는 이유는?> 1. 바다의 땅 통영수산과학관, 혁신이 필요하다 2. 사라져가는 고래를 기억‧기록하는 장생포고래박물관 3. 해양의 모든 것, 국립해양박물관 4. 제주도 해녀를 기억하고, 제주해양동물을 교육하다 울산 남구..
한국 치자나무의 아버지 이성만 대표. “모두가 국산 치자나무를 포기할 때, 국산 치자나무를 지키자는 사명감 하나로 살았다” 쨍쨍한 태양 아래, 산새가 지저귀고 바다가 넘실거리는 산양읍 함박마을의 어느 높은 언덕. 이곳에서 치자나무 열매들이..
라인도이치 바이젠 맥주의 아버지 손무성 대표와 랄프 대표. 화창한 하늘, 넘실거리는 통영 바다가 보이는 미수동의 어느 펍(간단한 음식과 맥주를 주로 판매하는 곳). 은은한 조명과 잔잔한 음악이 흐르는 펍의 옆에는 거대한 맥주 양조장이 있다. 이곳의 이름은 라인도..
언제나 시민의 목숨을 구할 준비가 된 구동주 소방장.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오늘도 출동 준비 완료!” 화창한 날씨, 하하 호호 웃으며 거리를 거니는 많은 사람들. 하지만 같은 하늘 아래에 있다고 모두가 웃을 수 있을까? 적어도 죽림 119..
<수산1번지 통영수산과학관이 외면받는 이유는?> 1. 바다의 땅 통영수산과학관, 혁신이 필요하다 2. 사라져가는 고래를 기억‧기록하는 장생포고래박물관 3. 해양의 모든 것, 국립해양박물관 4. 제주도 해녀를 기억하고, 제주해양동물을 교육하다 통영수산과..
시민기자 김성수 이종훈 이충남 조현호 장용창 학생기자 벽방초교(교장 정일권) 김나윤 전태희 윤이수 유영초교(교장 구인회) 김신우 송윤경 신율 정서연 제석초교(교장 정정분) 김연희 서예진 정지은 강기량 사량초교(교장 정봉모) 차승환 한산초교(교장 윤부금) 곽지율 욕지초교..
서피랑 자수작업실 ‘바늘그림’ 김희숙 대표는 “자수는 사람과 사람, 시간과 공간, 기억과 감정을 잇는 일이다. 자수로 앞으로의 삶도 꽃피우고 싶다”고 환하게 웃었다. ■ 40년 자수 인생, 자수 장인 바늘그림 김희숙 대표..
■ 한산신문 창간 35주년 특별기획-통영에서 꿈을 이루는 청년들 62 김윤현 대표의 ‘카페 101호’는 그가 원하는 궁극의 커피를 찾기 위해 연구하는 실험실이다. 벚꽃이 휘날리는 풍경, 나른한 재즈가 흐르며 향긋한 커피향이 나는 이곳. ..
■ ‘자율관리어업공동체의 모범’ 통영외줄낚시 공동체 조치흠 위원장 통영외줄낚시 공동체를 이끄는 조치흠 위원장은 “바다는 어업인들 스스로 보존하고 지켜야 한다. 우리는 영세한 어업인들이지만 바다를 지키기 위한 책임감은 누구보다 크다...
■한산신문 창간 35주년 기획 – 고향 통영에서 새로운 여정에 나선 박재억 변호사를 만나다 고향으로 돌아온 박재억 변호사는 용남면 법조타운에 '박재억 법률사무소'를 차리고 고향 이웃들을 위한 법률서비스 준비를 마쳤다. “..
■ 한산신문 창간 35주년 특별기획-통영에서 꿈을 이루는 청년들 60 통영의 어사료 제조 기업 ‘(주)NSFEED’ 최은성 공동설립자는 지난해 9월 통영으로 귀촌했다. 은성씨는 지난 2017년 대학 졸업을 앞두고 대학생 대상으로 배달 ..
■ 한산신문 창간 35주년 특별기획-통영에서 꿈을 이루는 청년들 61 김나영 대표는 지난해 12월 죽림에서 제빵•제과 전문점 ‘쿠앤키키’를 개업했다. 그는 매장에 방문한 손님이 행복해하면 힘이 나고 기쁘다고 밝혔다. &ldquo..
우주성 회장이 지난 1월 통영시골프협회장으로 취임했다. 앞으로 2년간 통영시골프협회를 이끌며 지역 골프 저변 확대와 동호인 활성화에 힘쓸 계획이다. “골프협회는 골프 초보자들도 가입할 수 있다. 초보자들이 좋은 조건에서 빨리 배울 수 있도록 골프 연습장..
지난 22~23일 양일간 경남 진주 경상대학교 가좌캠퍼스 체육관에서 열린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 경남 대표 선발전에서 통영시 농구스포츠클럽이 소년체전 출전권을 손에 넣었다. 최석우(용남초 6) 탁현준(용남초 6) 김민준(제석초 6) 조채원(제석초 6) 조태경(..
■ 한산신문 창간 35주년 특별기획-통영에서 꿈을 이루는 청년들 59 “서울에서 지내다가 통영으로 돌아오니 하늘이 파랗고 숨이 쉬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요가를 통해 유연한 몸을 가지게 된 ‘하람 요가’ 박하람..
■한산신문 창간 35주년 기획 – 지역의 미래 꿈나무들을 만나다 69 도산중학교 3학년 김도윤 학생은 초등학교 5학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4년간 한산신문 학생기자로 활동해오고 있다. 4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지역 및 학교 소식을 전하며 성장한 그..
진남초등학교 김도기 교장은지난해 9월 1일자로 진남초등학교에 부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꿈을 키우고 있다. “진남초등학교는 ‘배움, 나눔, 키움, 세움’이라는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기초‧기본 학력을 기르는 슬..
■ 조수용 봉평동장의 ‘제20회 봉숫골 꽃나들이 축제’ 소개 조수용 봉평동장은 “올해는 봉숫골 꽃나들이 축제 20주년을 맞이하는 특별한 해다. 벚꽃이 흩날리는 봉숫골에서 잊지 못할 봄날의 추억을 만들고 가셨으면 좋겠다”고..
“사진 작업의 시작과 기본은 ‘보는 것’이다. 사진은 존재에 대한 성찰이고 재인식의 표출이며 발현이다” 아마추어 사진작가 감성곤씨 전시전이 오는 12월까지 달항아리라는 주제로 셀렉토커피통영중앙점(대표 이준엽)에서 진행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