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도시 통영의 청사진이 시민들에게 공개됐다. 올해는 문화도시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해로 통영이 가진 문화의 원형을 전형으로 정제, 예술을 기반으로 지역 경제와 공동체를 연결하는 지속가능한 구조를 구축한다. ‘예술의 가치를 더하다. 크리에이티..
지난 2025년 4월 26일, 광주FC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거함 알힐랄과의 AFC 챔피언스리그 8강전에서 0-7이라는 충격적인 스코어를 기록하며 패배했습니다. 상대팀의 압도적인 자본력(선수단 총 몸값 20배 차이)과 경험 앞에서 광주의 경기력은 무너졌지만, 이정효 감독은..
통영·거제·고성 로컬화를 지향하는 지역 대표 정론지 한산신문이 올해로 창간 35주년을 맞았다. 풀뿌리 언론으로 올해도 다채로운 사업과 프로그램들을 기획·운영해 지역사회의 공기(公器)로서 정론직필(正論直筆)의 고유적 책무를 다할 것..
경찰 112 신고 단골손님은 교통사고 신고이다. 교통사고 현장을 나가보면 좌석 안전띠를 착용한 운전자와 하지 않는 운전자의 부상 정도를 비교해 보면 차이가 너무 크다. 심각하면 사망 또는 최소 중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안전띠는 우리가 운전할 때 꼭 지켜야 하는 안..
살아서는 투명하고 죽어서는 순백색을 띠는 물고기가 있다.사백어(死白漁), 죽을 사(死) 흰 백(白), 생과 사의 갈림길에서 확연히달라지는 생리 특성을 이름으로 표현했다. 시나브로 봄이 저물고 여름으로 넘어가는 날 사백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통영 말로 사백어를 ..
통영시가 2024년도 종합감사에서 77건의 위법·부당사항이 확인됐다. 행정상 77건, 신분상 153명, 재정상 6억3천200만원 상당 회수·추징·감액·부과됐다. 이번 감사는 2021년부터 2024년 10월까지 통영시가 ..
통영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 구성을 두고 의원들이 다시 한번 격돌했다. 의장 제외 의원 전원을 예결 위원으로 선임하는 현행안에서 7명 이내로 위원을 선임하는 변경안을 두고 의원들이 의견차를 보인 것이다. 통영시의회는 지난 1월 의원간담회에서 지방자치법 제..
실제로 최근까지 통영 중심지 강구안 문화마당은 문화도시가 무색한 ‘무허가 공연’이 난립하면서 민원이 집중됐다. 음향시설을 갖춘 개인·단체가 질 낮은 공연을 펼치면서 소음공해를 일으킨 탓이다. 이들은 주민과 관광객을 상대로 모금 행위까지..
통영 관문인 ‘북신사거리~장대사거리’ 구간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을 두고 터질게 터졌다는 목소리다. 도로 폭 확충을 위해 지난 2020년 6월 도시계획도로 실시계획 인가, 그해 10월 보상계획 공고를 했지만 행정의 미진한 사업추진으로 해당 구간 주..
저는 지난 5일(수)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산주대회"에 참석하였습니다.이번 산주대회는 "220만 산주의 참여, 모두가 누리는 숲의 미래"라는 주제로 산주 4천여 명이 모였습니다.우리나라 전국토의 63%가 산이고, 산림의 공익적 가치는 259조원 산림녹..